![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8/444286_251854_217.jpg)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2위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3위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순으로 분석됐다고 2일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7월 2일부터 2023년 8월 2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1,190,604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6,487,342개와 비교하면 14.52% 줄어들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정보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 분야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도입됐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카드·통신회사 등에 흩어져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여 쉽게 관리하고, 자신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금융 상품의 파악 및 제공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활용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8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신한카드,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현대카드, KB국민카드, 하나은행, 신한은행, 하나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KB손해보험, NH농협은행, 비씨카드,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SC제일은행, 교보생명, 광주은행, NH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증권, 신한투자증권, 현대캐피탈,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현대차증권, KB캐피탈 마이데이터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8,507 미디어지수 890,385 소통지수 705,484 커뮤니티지수 779,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3,79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33,883과 비교해보면 0.36% 하락했다.
2위,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524,529 미디어지수 566,456 소통지수 554,128 커뮤니티지수 778,9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4,11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16,303과 비교해보면 3.66% 하락했다.
3위,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770,871 미디어지수 620,548 소통지수 508,113 커뮤니티지수 495,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5,35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59,220과 비교해보면 6.03% 상승했다.
4위, 현대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555 미디어지수 366,550 소통지수 546,691 커뮤니티지수 987,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5,78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587,552와 비교해보면 13.98% 하락했다.
5위,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24,806 미디어지수 621,268 소통지수 754,791 커뮤니티지수 517,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8,40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14,857과 비교해보면 22.2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6,487,342개와 비교하면 14.5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87% 상승, 브랜드이슈 3.94% 상승, 브랜드소통 49.80% 하락, 브랜드확산 17.8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신한카드, 우리은행, KB국민은행, 현대카드, KB국민카드, 하나은행, 신한은행, 하나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KB손해보험, NH농협은행, 비씨카드,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SC제일은행, 교보생명, 광주은행, NH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증권, 신한투자증권, 현대캐피탈,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현대차증권, KB캐피탈, 교보증권, 동양저축은행 마이데이터 이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