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단박에 - CBC뉴스 | CBCNEWS]](/news/photo/202309/446490_253940_430.jpg)
[CBC뉴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됐다고 지난 1일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2023년 8월 1일부터 2023년 9월 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7,495,7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6,280,493개와 비교하면 4.62%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9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위메프, 옥션, G마켓, 티몬 순으로 분석됐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3,503,360 미디어지수 2,367,633 소통지수 2,841,746 커뮤니티지수 2,724,439 사회공헌지수 464,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901,66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258,717과 비교해보면 16.02% 상승했다.
2위, 11번가 브랜드는 참여지수 474,477 미디어지수 818,045 소통지수 717,172 커뮤니티지수 1,266,180 사회공헌지수 235,0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0,97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68,810과 비교해보면 1.22% 상승했다.
3위,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494,555 미디어지수 1,192,779 소통지수 568,550 커뮤니티지수 847,075 사회공헌지수 174,1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7,1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38,919와 비교해보면 4.71% 하락했다.
4위, 위메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158 미디어지수 470,008 소통지수 525,076 커뮤니티지수 940,786 사회공헌지수 132,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0,36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24,876과 비교해보면 4.74% 상승했다.
5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456,285 미디어지수 485,376 소통지수 574,655 커뮤니티지수 529,587 사회공헌지수 154,5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0,4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85,935와 비교해보면 7.7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쿠팡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6,280,493개와 비교하면 4.6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6% 하락, 브랜드이슈 2.60% 상승, 브랜드소통 20.91% 상승, 브랜드확산 10.59% 상승, 브랜드공헌 9.1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ko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