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철 기자] 1일 방송되는 MBC '생방송오늘저녁'에서는 3500원 불오징어 김밥 맛집을 소개한다.
전남 목포 자유시장에는 푸짐한 속 재료와 저렴한 가격으로 전국 각지 손님들에게 큰 사랑받는 김밥집이 있다. 이 집의 대표 김밥은 매콤한 오징어무침을 품은 불오징어 김밥이다.
삶은 오징어와 8시간 물에 불린 제주산 무말랭이를 베트남 고춧가루, 매실청, 액젓, 깨 등과 함께 버무려 오징어무침을 만든다. 그리고 당근과 어묵을 데칠 땐, 찬물에 넣었다가 물이 끓기 전 빠르게 건져내는 것이 포인트다.
그래야 무르지 않으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챙길 수 있단다. 마지막으로 감칠맛과 찰기를 위해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지은 밥이 완성되면, 김밥 재료 준비 완료! 잘 말아주면 화끈한 매운맛에 쫀득하고 아삭한 식감이 돋보이는 불오징어 김밥이 완성이다.
이 집의 또 다른 대표 김밥은 김밥과 고추튀김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고추튀김 김밥. 고추튀김에는 당면, 당근, 양파와 함께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넣어 속을 만드는데, 이때 고기의 맛을 풍부하게 느끼기 위해 두부를 넣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고추튀김을 두 번 튀겨 바삭함을 극대화했다. 김밥과 함께, 건새우, 멸치, 홍합, 꽃게, 북어 등을 넣고 끓인 시원하고 진한 해산물 육수로 만든 잔치국수를 먹어주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완벽한 한 끼 식사가 된다. 쌀쌀해진 날씨에 몸과 마음을 녹여줄 따뜻한 인심 가득한 김밥집으로 떠나보자.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