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 분석했다. 2023년 12월 30일부터 2024년 1월 30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5,049,1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11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5,114,515개와 비교하면 0.26%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1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제로페이, 토스페이, 페이팔, 스마일페이, 알리페이 , SSG페이, T페이, SK페이, 쿠페이, 엘페이, LG페이, 페이나우, 케이페이, 우리페이, 원큐페이, 티몬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4,123 미디어지수 2,109,302 소통지수 2,389,756 커뮤니티지수 2,316,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39,96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559,461과 비교해보면 5.03% 상승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873 미디어지수 1,243,277 소통지수 2,050,127 커뮤니티지수 2,678,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90,65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747,989와 비교해보면 7.70% 상승했다.
3위, 삼성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49 미디어지수 724,175 소통지수 762,974 커뮤니티지수 1,132,0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55,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68,673과 비교해보면 10.55% 하락했다.
4위, 페이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39,193 미디어지수 292,278 소통지수 323,218 커뮤니티지수 662,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7,3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2,773과 비교해보면 15.27% 상승했다.
5위, 제로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6,482 미디어지수 384,135 소통지수 214,249 커뮤니티지수 639,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4,3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76,917과 비교해보면 10.8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네이버페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5,114,515개와 비교하면 0.2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96% 상승, 브랜드이슈 0.06% 상승, 브랜드소통 2.99% 상승, 브랜드확산 2.7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