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2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3위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월 2일부터 2024년 2월 2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0,879,010개를 분석했다. 지난 1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8,412,065개와 비교하면 26.51% 감소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정보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 분야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도입됐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카드·통신회사 등에 흩어져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여 쉽게 관리하고, 자신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금융 상품의 파악 및 제공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활용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2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KB국민은행, 신한카드,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카드, DGB대구은행, NH농협은행, 하나은행, 현대카드, 하나카드, KB손해보험, 비씨카드, 한국투자증권, 롯데카드, KB증권, 교보생명, 미래에셋증권, 하나증권, NH투자증권, 광주은행, 키움증권,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현대캐피탈, 신한투자증권, SC제일은행, KB캐피탈, 현대차증권, 교보증권,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783,175 미디어지수 559,105 소통지수 328,103 커뮤니티지수 454,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4,87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67,639와 비교해보면 13.77% 상승했다.
2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399 미디어지수 507,056 소통지수 535,829 커뮤니티지수 345,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0,42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536,621과 비교해보면 28.63% 하락했다.
3위,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522,409 미디어지수 371,698 소통지수 341,032 커뮤니티지수 223,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8,54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63,739와 비교해보면 32.59% 하락했다.
4위, IBK기업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301 미디어지수 282,940 소통지수 369,885 커뮤니티지수 280,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3,17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69,335와 비교해보면 21.34% 하락했다.
5위,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346 미디어지수 348,910 소통지수 374,532 커뮤니티지수 259,5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38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54,529와 비교해보면 42.5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8,412,065개와 비교하면 26.5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51% 상승, 브랜드이슈 24.78% 하락, 브랜드소통 29.52% 하락, 브랜드확산 42.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KB국민은행, 신한카드,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카드, DGB대구은행, NH농협은행, 하나은행, 현대카드, 하나카드, KB손해보험, 비씨카드, 한국투자증권, 롯데카드, KB증권, 교보생명, 미래에셋증권, 하나증권, NH투자증권, 광주은행, 키움증권,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현대캐피탈, 신한투자증권, SC제일은행, KB캐피탈, 현대차증권, 교보증권, 우리은행, 우리카드, 동양저축은행 마이데이터 이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