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해상 2위 삼성화재 3위 농협손해보험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월 13일부터 2024년 2월 13일까지의 손해보험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768,313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월에 분석된 손해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7,946,994개와 비교해보면 15.72%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만든 지표인데, 소비자의 브랜드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와 시장가치와 재무가치로 만들어진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분석은 한국브랜드포럼과 함께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2월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해상, 삼성화재, 농협손해보험,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순이었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해상 브랜드는 참여지수 733,449 미디어지수 869,565 소통지수 1,036,913 커뮤니티지수 1,011,265 사회공헌지수 119,396 CEO지수 360,5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1,17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024,540과 비교해보면 36.59% 상승했다.
2위, 삼성화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754,482 미디어지수 722,459 소통지수 930,382 커뮤니티지수 909,977 사회공헌지수 71,925 CEO지수 197,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6,74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54,381과 비교해보면 30.22% 상승했다.
3위, 농협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323 미디어지수 473,886 소통지수 553,603 커뮤니티지수 587,563 사회공헌지수 315,856 CEO지수 223,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3,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13,072와 비교해보면 3.76% 상승했다.
4위, 메리츠화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370,599 미디어지수 285,057 소통지수 719,448 커뮤니티지수 432,813 사회공헌지수 12,805 CEO지수 453,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4,1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09,722와 비교해보면 19.08% 상승했다.
5위, KB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609,342 미디어지수 432,074 소통지수 472,651 커뮤니티지수 461,341 사회공헌지수 21,773 CEO지수 183,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0,56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84,200과 비교해보면 4.5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해상 ( 대표 조용일, 이성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손해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손해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7,946,994개와 비교하면 15.7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39% 상승, 브랜드이슈 13.31% 상승, 브랜드소통 17.42% 상승, 브랜드확산 24.31% 상승, 브랜드공헌 35.00% 하락, CEO평가 45.4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번 국내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 조사는 현대해상, 삼성화재, 농협손해보험,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졌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