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비타민 제품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종근당건강 비타민 2위 고려은단 비타민 3위 솔가 비타민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비티민 제품 브랜드 2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5월 7일부터 2024년 6월 7일까지의 비타민 제품 브랜드 빅데이터 17,463,696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비타민 제품 브랜드 빅데이터 15,524,389개와 비교하면 12.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타민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 지표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비타민 제품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됐다.
2024년 6월 비타민 제품 브랜드평판 순위는 종근당건강, 고려은단, 솔가, 덴프스, 센트룸, 얼라이브, 뉴트리코어, 세노비스, 오쏘몰, GNC, 유사나, 네이처메이드, 뉴트리라이트, 마이카인드, 닥터스베스트, 라이프익스텐션, 꾸미바이트, 포뉴, 팜엔탑, 에버그린 비타민 순으로 분석됐다.
비타민 제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종근당건강 비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828,912 소통지수 708,699 커뮤니티지수 1,750,9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8,56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728,738과 비교해보면 20.52% 상승했다.
2위, 고려은단 비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779,385 소통지수 818,044 커뮤니티지수 1,413,2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0,69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75,429와 비교해보면 16.90% 상승했다.
3위, 솔가 비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599 소통지수 764,060 커뮤니티지수 1,408,3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0,00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77,984와 비교해보면 30.99% 상승했다.
4위, 덴프스 비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907 소통지수 152,113 커뮤니티지수 611,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6,07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44,961과 비교해보면 0.94% 하락했다.
5위, 센트룸 비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73,855 소통지수 343,240 커뮤니티지수 426,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3,6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63,272와 비교해보면 2.2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비타민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종근당건강 비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비타민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비타민 브랜드 빅데이터 15,524,389개와 비교하면 12.4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7.76% 상승, 브랜드소통 2.83% 상승, 브랜드확산 23.6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