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샴푸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앙방 샴푸 2위 헤드앤숄더 샴푸 3위 아베다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5월 10일부터 2024년 6월 10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0,642,148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9,796,591개와 비교하면 4.2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6월 샴푸 브랜드평판 순위는 앙방, 헤드앤숄더, 아베다, 아모스, 로블로, 케라시스, 려, 닥터그루트, 아로마티카, 시세이도, 엘라스틴, 쿤달, 러쉬, 비욘드, 제이숲, 밀크바오밥, 도브, 케라스타즈, 록시땅, 르네휘테르, 댕기머리, TS, 부케가르니, 라우쉬, 오가니스트, 미쟝센, 앙포레, 팬틴, 클로란, 보타랩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47,137 소통지수 647,445 커뮤니티지수 532,2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6,78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82,342와 비교해보면 2.64% 상승했다.
2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57,549 소통지수 439,205 커뮤니티지수 490,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7,69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77,613과 비교해보면 6.98% 상승했다.
3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54,619 소통지수 516,494 커뮤니티지수 323,0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4,20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41,232와 비교해보면 4.27% 상승했다.
4위, 아모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96,088 소통지수 416,973 커뮤니티지수 328,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1,21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94,912와 비교해보면 11.87% 하락했다.
5위, 로블로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361 소통지수 425,071 커뮤니티지수 434,1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6,540으로 분석됐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샴푸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앙방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9,796,591개와 비교하면 0.6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59% 상승, 브랜드소통 6.28% 상승, 브랜드확산 0.3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국내외 주요 재테크 정보 'CBC뉴스 돈지뢰'에서 만나보세요
▮ CBC뉴스ㅣCBCNEWS 김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