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장학재단 2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3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교육부 공공기관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16일부터 2024년 7월 16일까지의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4,799,56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6,789,400개와 비교하면 14.1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장학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5,123,443 미디어지수 2,281,048 소통지수 1,757,730 커뮤니티지수 1,269,878 사회공헌지수 212,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44,44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875,808과 비교해보면 35.15% 상승했다.
2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4,734 미디어지수 1,504,476 소통지수 1,687,155 커뮤니티지수 1,453,200 사회공헌지수 243,8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3,44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78,501과 비교해보면 191.72% 상승했다.
3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742,055 미디어지수 1,279,944 소통지수 2,122,506 커뮤니티지수 1,615,034 사회공헌지수 16,6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76,146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37,803과 비교해보면 515.92% 상승했다.
4위, 서울대학교병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7,105 미디어지수 1,237,722 소통지수 1,074,052 커뮤니티지수 1,015,925 사회공헌지수 23,1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57,99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565,289와 비교해보면 43.99% 하락했다.
5위, 부산대학교병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061,543 미디어지수 1,009,793 소통지수 1,272,932 커뮤니티지수 813,322 사회공헌지수 29,7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87,35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568,756과 비교해보면 6.8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7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장학재단 ( 대표 배병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6,789,400개와 비교하면 14.1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2% 하락, 브랜드이슈 39.27% 상승, 브랜드소통 19.24% 상승, 브랜드확산 22.22% 상승, 브랜드공헌 53.1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7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지수는 2024년 6월 16일부터 2024년 7월 16일까지의 23개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