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카페24 2위 카카오페이 3위 다날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결제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30일부터 2024년 7월 31일까지의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717,0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825,394와 비교하면 37.95%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29,071 미디어지수 512,649 소통지수 527,090 커뮤니티지수 560,470 시장지수 57,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6,83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62,015와 비교해보면 6.36% 상승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292 미디어지수 215,577 소통지수 291,831 커뮤니티지수 206,648 시장지수 284,3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5,68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909,225와 비교해보면 60.62% 하락했다.
3위, 다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1,818 미디어지수 204,360 소통지수 244,494 커뮤니티지수 63,386 시장지수 21,2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5,27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72,371과 비교해보면 40.76% 하락했다.
4위, NHN 브랜드는 참여지수 55,963 미디어지수 194,762 소통지수 237,129 커뮤니티지수 66,769 시장지수 53,7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391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39,073과 비교해보면 35.21% 하락했다.
5위, KG이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26 미디어지수 127,734 소통지수 243,888 커뮤니티지수 73,313 시장지수 23,2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42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73,856과 비교해보면 11.9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카페24 ( 대표 이재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825,394개와 비교하면 37.9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73% 하락, 브랜드이슈 36.01% 하락, 브랜드소통 37.70% 하락, 브랜드확산 43.13% 하락, 브랜드시장 36.7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