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택배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롯데택배 2위 로젠택배 3위 한진택배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7개 택배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6월 30일부터 2024년 7월 30일까지의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17,000,5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택배 브랜드빅데이터 20,144,412개와 비교하면 15.6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택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택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3,708 소통지수 1,240,557 커뮤니티지수 1,229,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4,05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51,562와 비교해보면 13.20% 하락했다.
2위, 로젠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667,873 소통지수 1,107,458 커뮤니티지수 1,115,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90,98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619,449와 비교해보면 20.13% 하락했다.
3위, 한진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3,665 소통지수 787,764 커뮤니티지수 993,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5,0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82,190과 비교해보면 7.69% 하락했다.
4위, 우체국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754,857 소통지수 802,051 커뮤니티지수 710,8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7,76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41,687과 비교해보면 39.39% 하락했다.
5위, 경동택배 브랜드는 참여지수 721,510 소통지수 421,639 커뮤니티지수 514,5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7,7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672,235와 비교해보면 0.8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택배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택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택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택배 브랜드 빅데이터 20,144,412개와 비교하면 15.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89% 하락, 브랜드소통 18.41% 하락, 브랜드확산 14.5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