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HD현대중공업 2위 HD한국조선해양 3위 삼성중공업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7월 2일부터 2024년 8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09,07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02,108개와 비교하면 16.8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197 미디어지수 152,698 소통지수 132,920 커뮤니티지수 1,144,470 시장지수 3,867,308 사회공헌지수 268,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4,04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072,986과 비교해보면 12.44% 상승했다.
2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462 미디어지수 202,420 소통지수 133,454 커뮤니티지수 994,155 시장지수 3,255,644 사회공헌지수 432,9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6,0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414,672와 비교해보면 17.93% 상승했다.
3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050 미디어지수 805,727 소통지수 421,471 커뮤니티지수 757,696 시장지수 2,535,429 사회공헌지수 177,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2,59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996,674와 비교해보면 28.67% 상승했다.
4위,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347,074 미디어지수 612,839 소통지수 324,014 커뮤니티지수 461,198 시장지수 2,416,923 사회공헌지수 296,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58,86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241,592와 비교해보면 5.12% 상승했다.
5위, HD현대미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23 미디어지수 21,052 소통지수 19,225 커뮤니티지수 37,840 시장지수 1,030,909 사회공헌지수 29,4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0,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42,934와 비교해보면 22.06%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HD현대중공업 ( 대표 이상균, 노진율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02,108개와 비교하면 16.8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2% 상승, 브랜드이슈 38.85% 상승, 브랜드소통 2.35% 하락, 브랜드확산 12.33% 상승, 브랜드시장 19.27% 상승, 브랜드공헌 15.8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