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동 2위 롯데정밀화학 3위 그린생명과학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농업 관련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8월 10일부터 2024년 9월 10일까지의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22,0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65,515개와 비교하면 7.06% 증가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는 종묘, 비료, 농약 등의 친환경 방제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국제 곡물 가격이 일반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동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736 미디어지수 183,445 소통지수 167,794 커뮤니티지수 378,275 시장지수 34,495 사회공헌지수 141,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0,90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68,743과 비교해보면 5.80% 하락했다.
2위, 롯데정밀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508 미디어지수 207,914 소통지수 104,705 커뮤니티지수 275,947 시장지수 160,485 사회공헌지수 161,0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2,58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14,158과 비교해보면 26.83% 상승했다.
3위, 그린생명과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578 미디어지수 170,350 소통지수 163,574 커뮤니티지수 129,239 시장지수 11,498 사회공헌지수 92,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2,84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831과 비교해보면 1,309.50% 상승했다.
4위, TYM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588 미디어지수 117,150 소통지수 118,280 커뮤니티지수 181,331 시장지수 20,306 사회공헌지수 25,3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1,96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81,036과 비교해보면 76.35% 상승했다.
5위, 남해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99,909 미디어지수 87,628 소통지수 84,131 커뮤니티지수 288,310 시장지수 45,515 사회공헌지수 54,7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0,26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35,543과 비교해보면 29.4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농업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동 ( 대표 김준식, 원유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농업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65,515개와 비교하면 7.0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96% 상승, 브랜드이슈 12.27% 상승, 브랜드소통 4.25% 상승, 브랜드확산 2.03% 상승, 브랜드시장 2.91% 하락, 브랜드공헌 24.9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