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9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한국조폐공사 2위 한국수출입은행 3위 한국투자공사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8월 26일부터 2024년 9월 26일까지의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647,9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348,065개와 비교하면 4.7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조폐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533,621 미디어지수 667,176 소통지수 1,038,278 커뮤니티지수 284,506 사회공헌지수 109,1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2,68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42,635와 비교해보면 22.87% 상승했다.
2위, 한국수출입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229 미디어지수 847,395 소통지수 1,189,724 커뮤니티지수 235,721 사회공헌지수 175,9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4,97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07,117과 비교해보면 4.30% 상승했다.
3위, 한국투자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406 미디어지수 121,641 소통지수 231,340 커뮤니티지수 116,502 사회공헌지수 86,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8,5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76,097과 비교해보면 7.41% 하락했다.
4위, 한국재정정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634 미디어지수 221,453 소통지수 191,689 커뮤니티지수 129,786 사회공헌지수 25,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1,72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22,216과 비교해보면 26.08%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9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조폐공사 ( 대표 성창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348,065개와 비교하면 4.7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27% 하락, 브랜드이슈 0.50% 상승, 브랜드소통 14.95% 상승, 브랜드확산 2.51% 상승, 브랜드공헌 0.8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