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신용보증기금 2위 주택도시보증공사 3위 기술보증기금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증보험 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27일부터 2024년 12월 27일까지의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7,199,2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6,459,334개와 비교하면 11.4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용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960 미디어지수 748,776 소통지수 1,075,271 커뮤니티지수 207,644 사회공헌지수 448,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7,4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35,686과 비교해보면 10.75% 상승했다.
2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702 미디어지수 685,501 소통지수 670,535 커뮤니티지수 281,122 사회공헌지수 276,7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5,5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55,254와 비교해보면 41.25% 상승했다.
3위, 기술보증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95,937 미디어지수 395,536 소통지수 423,037 커뮤니티지수 196,369 사회공헌지수 234,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5,0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85,886과 비교해보면 2.94% 하락했다.
4위, 서울보증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301 미디어지수 134,153 소통지수 248,736 커뮤니티지수 291,543 사회공헌지수 191,3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1,1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82,508과 비교해보면 6.88%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증보험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용보증기금 ( 대표 최원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증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보증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6,459,334개와 비교하면 11.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06% 상승, 브랜드이슈 11.59% 상승, 브랜드소통 19.71% 상승, 브랜드확산 21.26% 하락, 브랜드공헌 27.2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4년 12월 보증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2024년 11월 27일부터 2024년 12월 27일까지의 4개 보증보험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