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디에이치 2위 DL이앤씨 아크로 3위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7개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4년 12월 30일까지의 국내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7,340,1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6,403,826개와 비교하면 14.6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는 참여지수 561,321 미디어지수 1,044,940 소통지수 901,871 커뮤니티지수 1,084,3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92,5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72,177과 비교해보면 9.79% 상승했다.
2위, DL이앤씨 아크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313 미디어지수 268,126 소통지수 315,843 커뮤니티지수 409,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1,6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78,877과 비교해보면 62.28% 상승했다.
3위, 대우건설 푸르지오 써밋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91 미디어지수 202,526 소통지수 236,486 커뮤니티지수 288,6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4,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9,830과 비교해보면 23.41% 상승했다.
4위, 롯데건설 르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88,733 미디어지수 179,791 소통지수 199,440 커뮤니티지수 171,7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9,69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77,233과 비교해보면 34.04% 상승했다.
5위, 두산중공업 트리마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68,410 미디어지수 119,192 소통지수 111,221 커뮤니티지수 184,1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0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7,364와 비교해보면 11.76%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디에이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하이엔드 아파트 브랜드 빅데이터 6,403,826개와 비교하면 14.6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40% 상승, 브랜드이슈 20.58% 상승, 브랜드소통 4.48% 상승, 브랜드확산 17.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