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삼성SDI 3위 이수페타시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6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2월 2일부터 2025년 1월 2일까지의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5,136,0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1,080,200개와 비교하면 4.0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9,191 미디어지수 2,560,746 소통지수 2,397,196 커뮤니티지수 2,219,543 시장지수 53,693,664 사회공헌지수 305,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366,15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4,778,704와 비교해보면 2.18% 하락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6,176 미디어지수 1,556,303 소통지수 1,946,542 커뮤니티지수 1,631,653 시장지수 2,891,981 사회공헌지수 326,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29,36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812,192와 비교해보면 1.19% 상승했다.
3위, 이수페타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0,280 미디어지수 1,350,540 소통지수 1,234,151 커뮤니티지수 781,656 시장지수 240,180 사회공헌지수 215,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72,33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34,393과 비교해보면 215.52% 상승했다.
4위, LG디스플레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86,845 미디어지수 567,619 소통지수 598,379 커뮤니티지수 817,610 시장지수 764,510 사회공헌지수 211,2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6,2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222,177과 비교해보면 10.06% 상승했다.
5위, LG이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863 미디어지수 308,412 소통지수 276,651 커뮤니티지수 265,524 시장지수 612,591 사회공헌지수 129,9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18,9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86,779와 비교해보면 19.6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1,080,200개와 비교하면 4.0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79% 상승, 브랜드이슈 11.28% 상승, 브랜드소통 14.90% 상승, 브랜드확산 17.25% 상승, 브랜드시장 2.47% 하락, 브랜드공헌 6.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