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3-12 03:45 (수)
  • 서울
    B
    미세먼지
  • 경기
    B
    미세먼지
  • 인천
    B
    미세먼지
  • 광주
    B
    미세먼지
  • 대전
    B
    미세먼지
  • 대구
    B
    미세먼지
  • 울산
    B
    미세먼지
  • 부산
    B
    미세먼지
  • 강원
    B
    미세먼지
  • 충북
    B
    미세먼지
  • 충남
    B
    미세먼지
  • 전북
    B
    미세먼지
  • 전남
    B
    미세먼지
  • 경북
    B
    미세먼지
  • 경남
    B
    미세먼지
  • 제주
    B
    미세먼지
  • 세종
    B
    미세먼지
[브랜드평판] 드라마 2025년 1월 빅데이터 1위 오징어게임2, 2위 옥씨부인전, 3위 열혈사제2
상태바
[브랜드평판] 드라마 2025년 1월 빅데이터 1위 오징어게임2, 2위 옥씨부인전, 3위 열혈사제2
  • 박준영 기자
  • 승인 2025.01.07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오징어게임2 2위 옥씨부인전 3위 열혈사제2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12월 7일부터 2025년 1월 7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16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19,673,6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12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51,750,532개와 비교하면 131.25%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드라마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콘텐츠 가치 분석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오징어게임 시즌2 포스터.
오징어게임 시즌2 포스터.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징어게임 2 브랜드는 참여지수 5,821,848 미디어지수 14,305,241 소통지수 7,336,552 커뮤니티지수 12,361,822 시청지수 5,334,4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159,892로 분석됐다.

2위, 옥씨부인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8,905 미디어지수 3,101,126 소통지수 2,562,966 커뮤니티지수 2,408,653 시청지수 1,050,3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41,977로 분석됐다.​

3위, 열혈사제2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7,811 미디어지수 2,465,377 소통지수 2,122,688 커뮤니티지수 2,876,430 시청지수 1,470,4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02,765로 분석됐다.​

4위, 조명가게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8,581 미디어지수 2,985,129 소통지수 1,887,714 커뮤니티지수 2,516,226 시청지수 1,986,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64,318로 분석됐다.​

5위, 지금 거신 전화는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2,817 미디어지수 1,082,496 소통지수 973,793 커뮤니티지수 774,679 시청지수 803,1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66,976으로 분석됐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오징어게임2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51,750,532개와 비교하면 131.2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0.61% 상승, 브랜드이슈 264.26% 상승, 브랜드소통 107.33% 상승, 브랜드확산 211.56% 상승, 브랜드소비 53.8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징어게임2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흥행하다, 확산하다, 등극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이정재, 공기놀이, 넷플릭스'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50%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네티즌 어워즈'는 매월1일부터 말일까지 진행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투표는 60초이내 집계 반영)

1
Hwang Yeong Woong 황영웅
40,605 득표
15,063 참여
25%
2
PARK JI HYEON 박지현
26,252 득표
10,523 참여
16.2%
3
Jeong Seo Joo 정서주
26,083 득표
5,987 참여
16.1%
4
Son Tae Jin 손태진
10,814 득표
3,991 참여
6.7%
5
ENOCH 에녹
8,657 득표
3,283 참여
5.3%
6
Forténa 포르테나
8,046 득표
3,047 참여
5%
7
Bin Ye Seo 빈예서
7,092 득표
2,626 참여
4.4%
8
Libelante 리베란테
5,179 득표
1,903 참여
3.2%
9
MaiJin 마이진
4,965 득표
1,733 참여
3.1%
10
Jang Minho 장민호
4,729 득표
1,733 참여
2.9%
11
Kim Hye Yoon 김혜윤
4,668 득표
1,857 참여
2.9%
12
Byeon Woo Seok 변우석
3,513 득표
1,581 참여
2.2%
13
Bak Chang Geun 박창근
2,888 득표
784 참여
1.8%
14
Jeong Dong Won 정동원
2,520 득표
729 참여
1.6%
15
Lee Se Young 이세영
1,403 득표
476 참여
0.9%
16
Jung So Min 정소민
1,387 득표
664 참여
0.9%
17
Cho Yong Pil 조용필
1,164 득표
388 참여
0.7%
18
Ro Woon 로운
1,128 득표
417 참여
0.7%
19
Hur Woong 허웅
703 득표
200 참여
0.4%
20
Um Tae Gu 엄태구
618 득표
206 참여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