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GS25 편의점 2위 CU 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5년 1월 4일부터 2025년 2월 4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1,275,9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622,837개와 비교하면 2.9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5년 2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포시즌마트, 365플러스, 블루25, 로그인,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7,538 미디어지수 960,626 소통지수 781,481 커뮤니티지수 386,312 사회공헌지수 182,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8,8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49,206과 비교해보면 2.04% 하락했다.
2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856 미디어지수 701,580 소통지수 789,082 커뮤니티지수 430,471 사회공헌지수 357,2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48,25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339,975와 비교해보면 8.73% 하락했다.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45,584 미디어지수 650,009 소통지수 504,656 커뮤니티지수 256,271 사회공헌지수 365,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1,92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515,733과 비교해보면 8.20% 상승했다.
4위,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07,940 미디어지수 309,880 소통지수 438,540 커뮤니티지수 127,768 사회공헌지수 230,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5,0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53,203과 비교해보면 8.35%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6,244 미디어지수 53,780 소통지수 73,598 커뮤니티지수 47,707 사회공헌지수 52,8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0,607과 비교해보면 14.55%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GS25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1,622,837개와 비교하면 2.9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4% 하락, 브랜드이슈 4.25% 상승, 브랜드소통 14.76% 하락, 브랜드확산 11.67% 하락, 브랜드공헌 45.4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증가하다, 배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도시락, 초저가, 리얼프라이스'가 높게 분석됐다. GS25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5.07%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