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AFP=연합뉴스
[CBC뉴스] 미국과 러시아가 이번 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고위급 회담을 갖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 종식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이 회담은 미국의 스티브 위트코프 중동특사와 마이크 왈츠 국가안보보좌관이 사우디로 향하며 시작된다. 이들은 중동을 방문 중인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과 합류할 예정이다.

사진:AP=연합뉴스
이번 협상은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그는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직접 대화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신속히 움직일 준비가 되어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모두를 한 자리에 모을 계획이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이번 회담에서 배제되어 불만을 표출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과 러시아 간 협상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푸틴 대통령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루비오 장관은 푸틴이 평화에 관심을 보였다고 언급하며, 행동으로 그 진정성이 검증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지정학적 관점에서 누구도 쉽게 믿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푸틴과의 회담 시점에 대해 매우 곧 이루어질 수 있다고 언급한 가운데, 이번 회담에서는 두 정상의 회담 일정도 조율될 것으로 보인다. 우크라이나가 향후 협상에 참여할 가능성도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제시되지 않았다.

사진=연합뉴스
유럽 주요국들은 미국과 러시아 간 협상에서 배제된 것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고 있으며,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 주요국 정상들을 초청해 비공식 긴급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번 협상에서 어느 정도 성과가 도출되면 이달 말 트럼프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있다.
(기사발신지=연합뉴스)
▮ CBC뉴스ㅣCBCNEWS 하영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