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추성훈 2위 손흥민 3위 이대호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월 19일부터 2025년 2월 19일까지 측정한 스포츠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83,762,34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78,954,800개와 비교하면 6.09%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포츠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2025년 2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추성훈, 손흥민, 이대호, 유승민, 김민재, 류현진, 김도영, 김하성, 박지성, 안정환, 이정후, 김동현, 서장훈, 김태균, 김연아 순으로 분석됐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추성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995 미디어지수 927,283 소통지수 1,744,649 커뮤니티지수 2,133,7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24,6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70,166과 비교해보면 220.01% 상승했다.
2위,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911,530 미디어지수 1,040,353 소통지수 1,237,303 커뮤니티지수 1,243,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2,89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279,450과 비교해보면 70.99% 하락했다.
3위, 이대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207 미디어지수 607,919 소통지수 1,379,040 커뮤니티지수 1,523,8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1,9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67,840과 비교해보면 33.39% 상승했다.
4위, 유승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394,423 미디어지수 1,516,983 소통지수 806,911 커뮤니티지수 913,3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1,619로 분석됐다.
5위, 김민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496 미디어지수 714,712 소통지수 1,211,775 커뮤니티지수 1,262,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6,52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234,522와 비교해보면 7.7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추성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78,954,800개와 비교하면 6.0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5% 하락, 브랜드이슈 10.71% 상승, 브랜드소통 0.06% 상승, 브랜드확산 11.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2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추성훈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대결하다, 도전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야노시호, 유튜브, 아조씨'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8%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