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월 19일부터 2025년 2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17,849,8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787,642개와 비교해보면 14.13%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15위까지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금호건설, 부영, BS한양, DL이앤씨, GS건설,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 한화건설, 포스코이앤씨, 쌍용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936 미디어지수 1,357,649 소통지수 547,956 커뮤니티지수 1,502,689 사회공헌지수 396,4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00,647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957,319와 비교해보면 1.09%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920 미디어지수 843,836 소통지수 247,727 커뮤니티지수 585,378 사회공헌지수 449,5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0,37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29,192와 비교해보면 2.95% 하락했다.
3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78,720 미디어지수 499,757 소통지수 241,246 커뮤니티지수 485,483 사회공헌지수 275,7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0,96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690,615와 비교해보면 6.49% 하락했다.
4위,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72 미디어지수 209,916 소통지수 245,051 커뮤니티지수 224,419 사회공헌지수 161,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0,6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29,985와 비교해보면 38.20% 상승했다.
5위, 현대산업개발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02 미디어지수 148,255 소통지수 225,521 커뮤니티지수 264,622 사회공헌지수 128,0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5,42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36,385와 비교해보면 30.0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이한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787,642개와 비교하면 14.1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08% 하락, 브랜드이슈 12.06% 하락, 브랜드소통 18.40% 하락, 브랜드확산 19.71% 하락, 브랜드공헌 3.9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