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독립기념관 2위 국방전직교육원 3위 국방과학연구소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방보훈 관련 공공기관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국방보훈 관련 공공기관 8개 브랜드는 국방부, 보훈부, 방위사업청 산하 공공기관이다. 2025년 2월 4일부터 2025년 3월 4일까지의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1,151,4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0,041,459개와 비교하면 11.0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3월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독립기념관, 국방전직교육원,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국방연구원, 국방기술품질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전쟁기념사업회, 88관광개발 순이었다.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독립기념관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2,943 미디어지수 1,544,663 소통지수 1,619,678 커뮤니티지수 667,433 사회공헌지수 75,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30,61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4,629,967과 비교해보면 25.93% 상승했다.
2위, 국방전직교육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732,481 미디어지수 289,881 소통지수 158,049 커뮤니티지수 63,891 사회공헌지수 12,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7,23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50,841과 비교해보면 19.64% 상승했다.
3위, 국방과학연구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94,196 미디어지수 578,407 소통지수 371,610 커뮤니티지수 198,178 사회공헌지수 7,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0,16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53,738과 비교해보면 0.28% 하락했다.
4위, 한국국방연구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346 미디어지수 253,136 소통지수 211,890 커뮤니티지수 294,879 사회공헌지수 5,2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9,52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13,310과 비교해보면 18.30% 하락했다.
5위, 국방기술품질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229 미디어지수 213,589 소통지수 123,002 커뮤니티지수 55,408 사회공헌지수 8,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63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8,015와 비교해보면 1.9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독립기념관 ( 대표 김형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독립기념관은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 온 우리 민족의 국난 극복사와 국가 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전시·조사·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 데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국방보훈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10,041,459개와 비교하면 11.0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22% 상승, 브랜드이슈 2.74% 하락, 브랜드소통 4.87% 상승, 브랜드확산 76.13% 상승, 브랜드공헌 51.2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