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연금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 2위 우리은행 연금 3위 삼성생명보험 연금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연금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2년 12월 20일부터 2023년 1월 20일까지의 연금 브랜드 빅데이터 31,450,0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하였다. 지난 12월 연금 브랜드 빅데이터 40,115,444개와 비교하면 21.6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연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2023년 1월 연금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삼성생명보험, 미래에셋생명보험, 삼성자산운용, 한화생명보험, 신한은행, KB손해보험, 한국투자신탁운용, 하나손해보험, NH농협은행, DB손해보험, 신한라이프생명보험, 하나은행, KB국민은행, 농협생명보험, 한화손해보험, IBK기업은행, 하나생명보험, 흥국생명보험, 신한자산운용, 대신자산운용, 현대해상화재보험, KB생명보험, 교보생명보험, 롯데손해보험, DGB대구은행, 한화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순으로 나타났다.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8,034 미디어지수 691,035 소통지수 894,879 커뮤니티지수 365,6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9,61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94,636과 비교해보면 34.77% 하락했다.
2위, 우리은행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735 미디어지수 475,720 소통지수 691,424 커뮤니티지수 479,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9,1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50,226과 비교해보면 18.91% 하락했다.
3위, 삼성생명보험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9,901 미디어지수 537,231 소통지수 990,295 커뮤니티지수 291,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8,96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992,136과 비교해보면 31.52% 하락했다.
4위, 미래에셋생명보험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932 미디어지수 552,327 소통지수 1,007,157 커뮤니티지수 186,4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8,84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31,573과 비교해보면 8.04% 상승했다.
5위, 삼성자산운용 연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532 미디어지수 548,658 소통지수 796,844 커뮤니티지수 133,4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0,4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346,395와 비교해보면 23.6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연금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연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연금 브랜드 빅데이터 40,115,444개와 비교하면 21.6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1% 하락, 브랜드이슈 32.88% 하락, 브랜드소통 15.30% 하락, 브랜드확산 15.1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