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성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2위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3위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9월 5일부터 2023년 10월 5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8,630,541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0,839,415개와 비교하면 7.16% 감소했다.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가 커짐에 따라 개인의 정보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 분야에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도입됐다. 마이데이터를 통해 은행·카드·통신회사 등에 흩어져있는 개인 신용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여 쉽게 관리하고, 자신에게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사업자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금융 상품의 파악 및 제공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활용한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3년 10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신한카드, 우리은행, 미래에셋증권, KB국민카드,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현대카드, KB손해보험, DGB대구은행, 롯데카드, KB국민은행, 하나카드, 우리카드, KB증권, 한국투자증권, NH농협은행, 교보생명, 하나증권, 광주은행,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SC제일은행, 비씨카드,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현대캐피탈, KB캐피탈, 교보증권 마이데이터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19,276 미디어지수 886,174 소통지수 836,121 커뮤니티지수 874,9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16,48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432,392와 비교해보면 24.01%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504,604 미디어지수 563,049 소통지수 516,468 커뮤니티지수 881,6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5,79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37,282와 비교해보면 10.21% 상승했다.
3위,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875 미디어지수 461,588 소통지수 367,656 커뮤니티지수 571,5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35,63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93,397과 비교해보면 84.78% 상승했다.
4위, KB국민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450 미디어지수 308,992 소통지수 512,911 커뮤니티지수 589,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07,55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80,153과 비교해보면 9.18% 하락했다.
5위,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65,040 미디어지수 315,589 소통지수 454,221 커뮤니티지수 464,6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9,52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887,893과 비교해보면 9.98%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한카드 마이데이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30,839,415개와 비교하면 7.1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56% 상승, 브랜드이슈 3.00% 하락, 브랜드소통 0.97% 하락, 브랜드확산 22.2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신한카드, 우리은행, 미래에셋증권, KB국민카드,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현대카드, KB손해보험, DGB대구은행, 롯데카드, KB국민은행, 하나카드, 우리카드, KB증권, 한국투자증권, NH농협은행, 교보생명, 하나증권, 광주은행,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SC제일은행, 비씨카드,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현대캐피탈, KB캐피탈, 교보증권, 현대차증권, 동양저축은행 마이데이터 이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내 스타'에 투표하세요 '네티즌 어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