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진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업비트 2위 빗썸 3위 코인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5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2024년 1월 28일부터 2024년 2월 28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11,719,0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18,194,553개와 비교하면 35.59%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가상화폐거래소 2024년 2월 브랜드평판 순위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순이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업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3,000 미디어지수 1,277,988 소통지수 455,996 커뮤니티지수 1,155,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42,80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273,555와 비교해보면 35.42% 하락했다.
2위, 빗썸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9,500 미디어지수 1,041,803 소통지수 261,956 커뮤니티지수 1,205,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9,07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357,801과 비교해보면 41.82% 하락했다.
3위, 코인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900 미디어지수 837,574 소통지수 73,892 커뮤니티지수 647,2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7,6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31,180과 비교해보면 13.47% 하락했다.
4위, 코빗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20 미디어지수 322,907 소통지수 38,886 커뮤니티지수 187,8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3,3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1,040과 비교해보면 48.88% 하락했다.
5위, 고팍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2,740 미디어지수 150,903 소통지수 14,563 커뮤니티지수 127,9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1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90,976과 비교해보면 14.0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업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18,194,553개와 비교하면 35.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89% 하락, 브랜드이슈 30.53% 하락, 브랜드소통 76.20% 하락, 브랜드확산 22.1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스타 인기투표. 국민 투표앱 '네티즌 어워즈'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