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2위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3위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2개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7월 2일부터 2024년 8월 2일까지의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2,006,064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1,059,529개와 비교하면 4.4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299 미디어지수 292,107 소통지수 525,601 커뮤니티지수 764,4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7,43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92,985와 비교해보면 57.37% 상승했다.
2위,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775 미디어지수 238,198 소통지수 422,143 커뮤니티지수 416,7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4,86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55,271과 비교해보면 43.92% 상승했다.
3위,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426,346 미디어지수 324,999 소통지수 284,949 커뮤니티지수 287,7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4,0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65,790과 비교해보면 72.90% 상승했다.
4위, 아이엠뱅크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309 미디어지수 197,047 소통지수 332,364 커뮤니티지수 423,7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1,43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69,312와 비교해보면 15.51% 하락했다.
5위, NH농협은행 마이데이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658 미디어지수 349,828 소통지수 345,506 커뮤니티지수 343,5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3,56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99,690과 비교해보면 92.36%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마이데이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금융 마이데이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마이데이터 브랜드 빅데이터 21,059,529개와 비교하면 4.4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97% 상승, 브랜드이슈 2.70% 상승, 브랜드소통 25.40% 상승, 브랜드확산 17.5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