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자가 부채 또는 신용도 개선을 통해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성격의 상품이라고 한다.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서 설계된 상품이라는 것이다. 신용이 부족한 사람에게 대출기회를 제공해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자금이 갑작스럽게 필요한 경우 도움을 주어 생활의 안정성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신용개선 효과도 노린다. 대출상환을 통해 신용을 향상시킬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햇살론뱅크는 은행권 출연금과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된다고 한다.햇살론뱅크 지원대상은 정책서민금융 성실상환자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신용·저소득자 등이다. 또 소득 신용요건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 등이다.
다만 지원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및 은행 자체 대출심사 결과 최종적으로 보증 및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대출한도는 최대 2,500만원('22.2.25~24.12.31일 한시적 증액)이다.대출한도는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심사 결과 등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이고 보증료는 연 1.4~2.5%이다.
★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CBC뉴스 텔레그램 가기 ▶
▮ CBC뉴스ㅣCBCNEWS 김민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