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대한민국 중앙정부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교육부 2위 고용노동부 3위 국토교통부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중앙정부기관 19개 부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중앙정부기관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4년 11월 30일부터 2024년 12월 30일까지의 19개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1,212,2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0,964,117개와 비교하면 0.6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중앙정부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교육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0,419 미디어지수 1,699,618 소통지수 1,549,904 커뮤니티지수 769,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99,4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716,830과 비교해보면 14.47% 상승했다.
2위, 고용노동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2,703 미디어지수 1,194,186 소통지수 1,194,580 커뮤니티지수 577,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8,62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770,761과 비교해보면 21.69% 상승했다.
3위, 국토교통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972,590 미디어지수 874,621 소통지수 1,587,084 커뮤니티지수 693,4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27,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23,538과 비교해보면 32.15% 상승했다.
4위, 법무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607,986 미디어지수 925,216 소통지수 1,431,470 커뮤니티지수 518,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83,1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43,154와 비교해보면 26.98% 상승했다.
5위, 보건복지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8,298 미디어지수 581,261 소통지수 781,849 커뮤니티지수 873,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45,0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82,751과 비교해보면 6.82%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중앙정부기관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교육부 ( 장관 이주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0,964,117개와 비교하면 0.6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19% 상승, 브랜드이슈 10.60% 상승, 브랜드소통 14.10% 하락, 브랜드확산 16.8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