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2월 7일부터 2025년 1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8,877,209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280,353개와 비교하면 0.5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4,602 미디어지수 1,019,974 소통지수 1,373,862 커뮤니티지수 1,210,692 시장지수 32,338,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197,53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4,648,185와 비교해보면 7.36% 상승했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904 미디어지수 1,781,893 소통지수 1,566,766 커뮤니티지수 1,551,343 시장지수 12,336,9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34,8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781,773과 비교해보면 1.99% 상승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462 미디어지수 311,279 소통지수 211,000 커뮤니티지수 550,564 시장지수 774,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0,6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21,705와 비교해보면 19.51% 하락했다.
4위, 리노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48,826 미디어지수 93,478 소통지수 31,113 커뮤니티지수 152,879 시장지수 254,0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04,116과 비교해보면 15.12% 상승했다.
5위, 테크윙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967 미디어지수 114,912 소통지수 76,416 커뮤니티지수 96,604 시장지수 123,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3,79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49,918과 비교해보면 1.11%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280,353개와 비교하면 0.5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58% 하락, 브랜드이슈 22.78% 하락, 브랜드소통 24.71% 상승, 브랜드확산 24.04% 하락, 브랜드시장 6.1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