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넷마블 3위 엔씨소프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6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2월 15부터 2025년 1월 15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058,193개를 분석했다. 지난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429,587개와 비교하면 2.3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5위까지 순위는 크래프톤, 넷마블,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 넥슨게임즈, 액토즈소프트, 네오위즈, 조이시티,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웹젠, 데브시스터즈, 액션스퀘어, 넵튠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776 소통지수 383,155 커뮤니티지수 767,708 사회공헌지수 39,327 시장지수 5,363,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9,3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540,831과 비교해보면 3.49% 상승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294 소통지수 507,968 커뮤니티지수 1,295,558 사회공헌지수 54,532 시장지수 1,650,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3,06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687,088과 비교해보면 0.98% 상승했다.
3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221 소통지수 621,303 커뮤니티지수 791,310 사회공헌지수 19,320 시장지수 1,606,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9,0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50,468과 비교해보면 1.45%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932 소통지수 556,844 커뮤니티지수 770,580 사회공헌지수 56,089 시장지수 641,3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2,8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27,324와 비교해보면 12.27% 하락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029 소통지수 377,963 커뮤니티지수 760,207 사회공헌지수 81,808 시장지수 83,1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0,1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783,187과 비교해보면 19.24%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429,587개와 비교하면 2.3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49% 상승, 브랜드소통 2.17% 하락, 브랜드확산 13.16% 상승, 브랜드공헌 29.55% 하락, 브랜드시장 2.3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