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쏠리드 2위 케이엠더블유 3위 다산네트웍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통신장비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4년 12월 15일부터 2025년 1월 15일까지의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55,0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04,527개와 비교하면 8.8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5위 순위는 쏠리드, 케이엠더블유, 다산네트웍스, 인텔리안테크, 에이스테크, RFHIC, 하이트론, 이노와이어리스, 에치에프알, 삼지전자, 머큐리, 아이즈비전, 유비쿼스, CS, 코위버 순이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쏠리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574 미디어지수 81,945 소통지수 138,389 커뮤니티지수 36,095 시장지수 80,9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93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5,844와 비교해보면 33.19% 상승했다.
2위, 케이엠더블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64,555 미디어지수 37,945 소통지수 129,374 커뮤니티지수 19,230 시장지수 77,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71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2,680과 비교해보면 14.10% 하락했다.
3위, 다산네트웍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5,055 미디어지수 43,794 소통지수 105,221 커뮤니티지수 61,889 시장지수 32,6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58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4,036과 비교해보면 10.61% 하락했다.
4위, 인텔리안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06 미디어지수 31,007 소통지수 77,979 커뮤니티지수 19,500 시장지수 95,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59,171과 비교해보면 18.05% 하락했다.
5위, 에이스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41 미디어지수 38,548 소통지수 73,221 커뮤니티지수 81,196 시장지수 30,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5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30,888과 비교해보면 16.13%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쏠리드 ( 대표 정준, 이승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통신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04,527개와 비교하면 8.8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51% 하락, 브랜드이슈 1.92% 상승, 브랜드소통 9.76% 하락, 브랜드확산 34.24% 하락, 브랜드시장 2.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