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배우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추영우 2위 이준혁 3위 권상우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월 25일부터 2025년 2월 25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14,013,314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1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40,047,674개와 비교하면 10.85% 감소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5년 2월 배우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추영우, 이준혁, 권상우, 주지훈, 한지민, 차주영, 이정재, 정해인, 이병헌, 임지연, 공유, 정재광, 황민현, 송혜교, 한지은 순이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추영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4,491 미디어지수 3,747,522 소통지수 3,223,273 커뮤니티지수 3,199,7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55,005로 분석됐다.
2위, 이준혁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4,587 미디어지수 2,801,092 소통지수 3,579,362 커뮤니티지수 3,737,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62,937로 분석됐다.
3위, 권상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1,091 미디어지수 1,919,010 소통지수 1,763,728 커뮤니티지수 1,684,7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58,545로 분석됐다.
4위, 주지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2,394 미디어지수 1,388,568 소통지수 1,519,366 커뮤니티지수 1,475,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15,591로 분석됐다.
5위, 한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0,786 미디어지수 1,351,618 소통지수 1,514,223 커뮤니티지수 1,868,8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25,458로 분석됐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2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추영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40,047,674개와 비교하면 10.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8% 하락, 브랜드이슈 13.05% 하락, 브랜드소통 13.10% 하락, 브랜드확산 5.1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공중파와 OTT 드라마에서 인기를 쓸어담은 추영우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로맨스 드라마로 여심을 잡은 이준혁 브랜드는 2위, 코믹 액션 히트 시리즈를 만든 권상우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