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대한민국 중앙정부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고용노동부 2위 교육부 3위 보건복지부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중앙정부기관 19개 부처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중앙정부기관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2025년 1월 28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의 19개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9,406,8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12월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1,212,280개와 비교하면 4.38% 감소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브랜드평판 분석한 중앙정부기관은 19개 부처 중앙행정기관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했다. 국가행정기관은 헌법에 근거하여 제정된 정부조직법에 의해 설치 및 구성되며 국가의 정책을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5년 2월 대한민국 중앙정부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고용노동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법무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외교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순으로 분석됐다.
중앙정부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용노동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6,930 미디어지수 1,023,498 소통지수 752,502 커뮤니티지수 552,7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55,64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88,625와 비교해보면 0.72% 하락했다.
2위, 교육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428 미디어지수 708,608 소통지수 926,315 커뮤니티지수 1,424,5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2,9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99,451과 비교해보면 31.05% 하락했다.
3위, 보건복지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7,992 미디어지수 761,353 소통지수 908,369 커뮤니티지수 752,1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9,8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245,060과 비교해보면 14.02% 상승했다.
4위, 국토교통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9,409 미디어지수 783,658 소통지수 805,315 커뮤니티지수 633,0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1,4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127,720과 비교해보면 13.48% 하락했다.
5위, 행정안전부 브랜드는 참여지수 760,217 미디어지수 578,442 소통지수 796,471 커뮤니티지수 861,0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6,14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17,137과 비교해보면 194.57%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중앙정부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용노동부 ( 장관 김문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41,212,280개와 비교하면 4.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11% 상승, 브랜드이슈 12.14% 하락, 브랜드소통 24.69% 하락, 브랜드확산 14.2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중앙정부기관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을 진행하면서 중앙정부기관 브랜드 가치평가와 중앙정부기관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