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세븐틴 3위 빅뱅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2월 8일부터 2025년 3월 8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9,419,86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54,563,744개와 비교해보면 8.90%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3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빅뱅, 샤이니, 더보이즈, 보이넥스트도어, 스트레이 키즈, NCT, 엑소, 인피니트, 제로베이스원, 비투비, 라이즈, 투어스, 엔하이픈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014 미디어지수 1,446,404 소통지수 2,324,634 커뮤니티지수 3,064,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0,70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88,423과 비교해보면 34.54% 상승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730 미디어지수 1,154,920 소통지수 1,800,846 커뮤니티지수 2,831,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9,4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418,828과 비교해보면 10.16% 상승했다.
3위, 빅뱅 ( 지드래곤, 태양, 대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292 미디어지수 1,256,576 소통지수 1,153,129 커뮤니티지수 1,774,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9,8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31,841과 비교해보면 72.60% 상승했다.
4위, 샤이니 ( 온유, 키, 민호, 태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10 미디어지수 569,863 소통지수 693,263 커뮤니티지수 1,678,6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98,17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18,405와 비교해보면 23.97% 상승했다.
5위, 더보이즈 ( 상연, 제이콥, 영훈, 현재, 주연, 케빈, 뉴, 큐, 주학년, 선우, 에릭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270 미디어지수 580,729 소통지수 858,487 커뮤니티지수 906,4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7,89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78,765와 비교해보면 54.42%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2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4,563,744개와 비교하면 8.9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72% 상승, 브랜드이슈 15.97% 상승, 브랜드소통 4.60% 하락, 브랜드확산 14.3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발매하다, 장악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지민, 제이홉'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59%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07% 상승, 브랜드이슈 20.10% 상승, 브랜드소통 45.80% 상승, 브랜드확산 35.13%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