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뉴스]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KB캐피탈 3위 롯데캐피탈 순으로 분석되었다.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2월 20일부터 2023년 1월 20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7,286,9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지난 12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8,421,308개와 비교하면 13.4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3년 1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KB캐피탈, 롯데캐피탈, 하나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한국캐피탈, 신한캐피탈, BNK캐피탈, OK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IBK캐피탈, M캐피탈, DB캐피탈, 애큐온캐피탈, KDB캐피탈, JT캐피탈 순이었다.
1위, 현대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986 미디어지수 294,581 소통지수 215,373 커뮤니티지수 622,543 사회공헌지수 139,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53,29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275,558과 비교해보면 18.56% 하락했다.
2위, KB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093 미디어지수 166,663 소통지수 97,553 커뮤니티지수 614,378 사회공헌지수 38,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3,0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93,660과 비교해보면 10.10% 하락했다.
3위, 롯데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762 미디어지수 91,997 소통지수 84,305 커뮤니티지수 524,173 사회공헌지수 33,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3,3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67,513과 비교해보면 26.05% 하락했다.
4위, 하나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179 미디어지수 96,210 소통지수 75,766 커뮤니티지수 377,672 사회공헌지수 34,0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6,85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12,944와 비교해보면 13.05% 하락했다.
5위, 우리금융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94,703 미디어지수 64,778 소통지수 60,266 커뮤니티지수 241,662 사회공헌지수 22,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3,94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62,192와 비교해보면 13.9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캐피탈 ( 대표 목진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8,421,308개와 비교하면 13.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7% 하락, 브랜드이슈 18.43% 하락, 브랜드소통 21.31% 하락, 브랜드확산 12.04% 하락, 브랜드공헌 23.0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번에 끝 - 단박제보
▶비디오 글로 만드는 '비글톡'
CBC뉴스ㅣCBCNEWS 박은철 기자 press@cbc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