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물티슈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페넬로페 물티슈 2위 브라운 물티슈 3위 슈퍼대디 물티슈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물티슈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1월 4일부터 2024년 12월 4일까지의 물티슈 브랜드 빅데이터 9,950,8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11월 물티슈 브랜드 빅데이터 10,183,160개와 비교해보면 2.28%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물티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물티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480 소통지수 500,740 커뮤니티지수 525,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6,2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02,205와 비교해보면 11.12% 하락했다.
2위, 브라운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325 소통지수 691,785 커뮤니티지수 366,2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8,33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56,041과 비교해보면 5.39% 상승했다.
3위, 슈퍼대디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180 소통지수 295,612 커뮤니티지수 373,2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6,03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88,842와 비교해보면 2.18% 상승했다.
4위, 비브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220 소통지수 295,024 커뮤니티지수 362,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74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62,389와 비교해보면 3.98% 상승했다.
5위, 델리프 물티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980 소통지수 241,503 커뮤니티지수 304,9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8,4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32,654와 비교해보면 3.52%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물티슈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페넬로페 물티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물티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물티슈 브랜드 빅데이터 10,183,160개와 비교하면 2.2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9% 하락, 브랜드소통 6.56% 하락, 브랜드확산 2.8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2월 물티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페넬로페 물티슈는 링크분석에서 '안전하다, 도톰하다, 추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기물티슈, 신생아 물티슈, 영유아 물티슈'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93.80%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