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SBI저축은행 김문석 2위 OK저축은행 정길호 3위 웰컴저축은행 김대웅 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44개 저축은행 CEO 브랜드에 대해 2024년 12월 7일부터 2025년 1월 7일까지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8,994,0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CEO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10,194,290개와 비교하면 11.77%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 오너리스크 데이터, 기업 브랜드의 가치평가도 포함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김문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494 미디어지수 653,010 소통지수 292,808 커뮤니티지수 337,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8,58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08,045와 비교해보면 5.56% 하락했다.
2위, OK저축은행 정길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900 미디어지수 526,029 소통지수 225,353 커뮤니티지수 277,7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1,06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55,262와 비교해보면 25.73% 상승했다.
3위, 웰컴저축은행 김대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095 미디어지수 295,403 소통지수 127,104 커뮤니티지수 154,9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0,5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50,710과 비교해보면 34.28% 하락했다.
4위, 한국투자저축은행 전찬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53,380 미디어지수 152,484 소통지수 111,143 커뮤니티지수 79,8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85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96,920과 비교해보면 20.14% 하락했다.
5위, 신한저축은행 이희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98 미디어지수 169,200 소통지수 72,198 커뮤니티지수 89,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84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82,492와 비교해보면 0.62%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CEO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김문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CEO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저축은행 CEO 브랜드 빅데이터 10,194,290개와 비교하면 11.7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00% 하락, 브랜드이슈 4.03% 하락, 브랜드소통 13.34% 하락, 브랜드확산 21.1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