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아이브 장원영 2위 블랙핑크 로제 3위 블랙핑크 제니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5년 1월 21일부터 2025년 2월 21일까지 1,73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25,141,674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빅데이터 163,322,138개와 비교하면 23.38%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과 리스크 평가도 함께 포함했다.
2025년 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5위 순위는 아이브 장원영, 블랙핑크 로제, 블랙핑크 제니, 에스파 카리나, 아이브 안유진, 방탄소년단 지민,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황민현, 방탄소년단 진,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정국, 블랙핑크 지수, 에스파 윈터, 샤이니 키, 방탄소년단 뷔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브 장원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6,816 미디어지수 1,554,222 소통지수 3,594,220 커뮤니티지수 2,065,1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20,4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171,231과 비교해보면 68.63% 상승했다.
2위,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415,726 미디어지수 497,031 소통지수 2,464,459 커뮤니티지수 3,037,1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14,3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690,225와 비교해보면 26.19%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463,904 미디어지수 590,059 소통지수 2,979,979 커뮤니티지수 2,007,3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1,26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98,630과 비교해보면 88.87% 상승했다.
4위,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690,188 미디어지수 721,314 소통지수 1,804,334 커뮤니티지수 1,575,7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91,612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352,554와 비교해보면 24.57% 하락했다.
5위, 아이브 안유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692,586 미디어지수 736,412 소통지수 1,769,804 커뮤니티지수 1,557,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6,309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550,992와 비교해보면 33.94%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아이브 장원영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63,322,138개와 비교하면 23.3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8% 상승, 브랜드이슈 0.17% 상승, 브랜드소통 4.65% 하락, 브랜드확산 48.0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브 장원영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독주하다, 성장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럭키비키, 레블하트, 초통령'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빅데이터 긍정비율 93.20%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