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KCC 2위 한샘 3위 LX하우시스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테리어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1월 24일부터 2025년 2월 24일까지의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776,7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277,879개와 비교하면 4.4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15위까지 순위는 KCC, 한샘, LX하우시스, 한솔홈데코, KCC글라스, 동화기업, 삼목에스폼, 현대리바트, 파세코, 하츠, 이건산업, 국보디자인, 희림, 벽산, 에넥스 순이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920 미디어지수 142,470 소통지수 293,725 커뮤니티지수 336,626 시장지수 1,847,3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0,1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540,216과 비교해보면 8.66% 상승했다.
2위,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525,826 미디어지수 380,319 소통지수 315,423 커뮤니티지수 569,337 시장지수 924,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5,2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84,690과 비교해보면 9.28% 상승했다.
3위, LX하우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626 미디어지수 94,822 소통지수 180,190 커뮤니티지수 88,029 시장지수 232,1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7,81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05,245와 비교해보면 13.34% 하락했다.
4위, 한솔홈데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682 미디어지수 153,206 소통지수 164,016 커뮤니티지수 159,011 시장지수 67,7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8,6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98,639와 비교해보면 246.70% 상승했다.
5위, KCC글라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951 미디어지수 41,447 소통지수 51,533 커뮤니티지수 64,523 시장지수 480,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4,7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59,059와 비교해보면 2.38%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정재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277,879개와 비교하면 4.4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22% 상승, 브랜드이슈 2.72% 상승, 브랜드소통 5.50% 하락, 브랜드확산 27.40% 상승, 브랜드시장 1.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