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포스코엠텍 3위 세아제강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6일부터 2025년 3월 6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138,1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08,936개와 비교하면 33.34%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15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세아제강, KG스틸, TCC스틸, 동국제강, 휴스틸, 고려제강, 대한제강, 동양철관, 동국산업, 한국철강, 세아특수강, 아주스틸, 경남스틸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814 미디어지수 295,906 소통지수 195,341 커뮤니티지수 236,117 시장지수 2,219,874 사회공헌지수 24,0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59,05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096,524와 비교해보면 2.02% 상승했다.
2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72 미디어지수 84,914 소통지수 92,953 커뮤니티지수 62,161 시장지수 58,198 사회공헌지수 1,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4,98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2,575와 비교해보면 12.44% 하락했다.
3위, 세아제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64 미디어지수 52,994 소통지수 58,015 커뮤니티지수 85,425 시장지수 43,570 사회공헌지수 3,9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9,7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7,846과 비교해보면 43.62% 상승했다.
4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46 미디어지수 46,845 소통지수 61,740 커뮤니티지수 59,353 시장지수 68,782 사회공헌지수 2,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70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22,282와 비교해보면 18.80% 하락했다.
5위, TCC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24,587 미디어지수 53,123 소통지수 60,785 커뮤니티지수 41,110 시장지수 73,176 사회공헌지수 1,7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5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5,698과 비교해보면 7.67%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장인화, 정기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08,936개와 비교하면 33.3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5% 하락, 브랜드이슈 9.81% 하락, 브랜드소통 53.82% 하락, 브랜드확산 49.88% 하락, 브랜드시장 17.29% 하락, 브랜드공헌 51.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