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보물섬 2위 언더커버 하이스쿨 3위 신데렐라 게임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2월 11일부터 2025년 3월 11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18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57,472,6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2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103,134,551개와 비교하면 44.27%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드라마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콘텐츠 가치 분석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3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순위는 보물섬, 언더커버 하이스쿨, 신데렐라 게임,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멜로무비, 중증외상센터, 선의의 경쟁, 그놈은 흑염룡, 별들에게 물어봐, 원경, 결혼하자 맹꽁아, 마녀, 모텔 캘리포니아, 친절한 선주씨, 감자연구소, 폭싹 속았수다, 라이딩 인생, 킥킥킥킥 순으로 분석됐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 보물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7,780 미디어지수 721,365 소통지수 738,501 커뮤니티지수 839,036 시청지수 1,383,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70,644로 분석됐다.
2위, 언더커버 하이스쿨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9,238 미디어지수 847,482 소통지수 1,018,889 커뮤니티지수 1,099,607 시청지수 827,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33,122로 분석됐다.
3위, 신데렐라 게임 브랜드는 참여지수 684,748 미디어지수 929,625 소통지수 848,894 커뮤니티지수 535,369 시청지수 1,371,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0,241로 분석됐다.
4위,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 브랜드는 참여지수 425,009 미디어지수 609,557 소통지수 420,407 커뮤니티지수 727,993 시청지수 2,187,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0,121로 분석됐다.
5위, 멜로무비 브랜드는 참여지수 982,293 미디어지수 796,198 소통지수 764,180 커뮤니티지수 519,670 시청지수 718,0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0,385로 분석됐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보물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103,134,551개와 비교하면 44.2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07% 하락, 브랜드이슈 50.92% 하락, 브랜드소통 52.15% 하락, 브랜드확산 60.44% 하락, 브랜드소비 14.4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3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보물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해킹하다, 팽팽하다, 파격적이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박형식, 허준호, 정치비자금'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94%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