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11일부터 2025년 3월 1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249,5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331,152개와 비교하면 6.4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진에어, 제주항공 순이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0,246 미디어지수 468,132 소통지수 1,076,723 커뮤니티지수 2,579,441 시장지수 16,304,496 사회공헌지수 479,7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88,81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301,709와 비교해보면 1.40% 하락했다.
2위, 한진칼 브랜드는 참여지수 7,888 미디어지수 13,570 소통지수 19,584 커뮤니티지수 26,033 시장지수 10,448,905 사회공헌지수 49,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65,37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944,160과 비교해보면 6.25% 상승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589,852 미디어지수 231,145 소통지수 607,817 커뮤니티지수 392,880 시장지수 3,992,532 사회공헌지수 312,6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6,84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392,032와 비교해보면 13.63% 상승했다.
4위, 에어부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765,680 미디어지수 309,252 소통지수 497,627 커뮤니티지수 781,219 시장지수 494,773 사회공헌지수 101,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49,8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30,559와 비교해보면 92.73% 상승했다.
5위, 티웨이항공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762 미디어지수 195,752 소통지수 292,379 커뮤니티지수 345,628 시장지수 1,363,458 사회공헌지수 85,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7,2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26,277과 비교해보면 12.71%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331,152개와 비교하면 6.4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8% 상승, 브랜드이슈 1.64% 상승, 브랜드소통 15.65% 상승, 브랜드확산 21.69% 상승, 브랜드시장 4.64% 상승, 브랜드공헌 10.4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