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대교 2위 메가스터디교육 3위 디지털대성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교육서비스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5년 2월 11일부터 2025년 3월 11일까지의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297,795개를 분석했다. 지난 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897,866개와 비교하면 12.8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5년 3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교, 메가스터디교육, 디지털대성, 멀티캠퍼스, 웅진씽크빅, 비상교육, 크레버스, NE능률, 아이비김영, 정상제이엘에스, 메가엠디, YBM넷, 골드앤에스, 아이스크림에듀, 이퓨쳐 순으로 분석됐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69 미디어지수 950,344 소통지수 274,061 커뮤니티지수 370,528 시장지수 604,589 사회공헌지수 234,4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57,14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51,176과 비교해보면 32.73% 상승했다.
2위, 메가스터디교육 브랜드는 참여지수 53,161 미디어지수 89,183 소통지수 173,993 커뮤니티지수 168,395 시장지수 1,435,738 사회공헌지수 234,9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5,46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0,960과 비교해보면 76.54% 상승했다.
3위, 디지털대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05 미디어지수 23,658 소통지수 45,132 커뮤니티지수 163,748 시장지수 652,167 사회공헌지수 111,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0,4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63,050과 비교해보면 17.08% 상승했다.
4위, 멀티캠퍼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59 미디어지수 55,626 소통지수 99,771 커뮤니티지수 59,480 시장지수 608,150 사회공헌지수 155,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9,89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40,371과 비교해보면 18.58% 하락했다.
5위, 웅진씽크빅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86 미디어지수 95,200 소통지수 76,369 커뮤니티지수 89,911 시장지수 578,373 사회공헌지수 87,9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91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08,738과 비교해보면 42.3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교 ( 대표 강호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교육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897,866개와 비교하면 12.8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1% 상승, 브랜드이슈 138.62% 상승, 브랜드소통 0.69% 상승, 브랜드확산 6.00% 하락, 브랜드시장 4.43% 상승, 브랜드공헌 20.5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