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1위 CU 편의점 2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3위 GS25 편의점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은 2024년 7월 2일부터 2024년 8월 2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7,254,41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6,326,894개와 비교하면 5.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3,946 미디어지수 1,027,588 소통지수 1,258,166 커뮤니티지수 1,069,919 사회공헌지수 479,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9,24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900,757과 비교해보면 2.83% 상승했다.
2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0,638 미디어지수 855,844 소통지수 1,169,274 커뮤니티지수 1,032,839 사회공헌지수 280,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49,54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97,467과 비교해보면 22.44% 상승했다.
3위,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0,525 미디어지수 1,151,789 소통지수 1,350,927 커뮤니티지수 751,735 사회공헌지수 194,8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09,77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736,400과 비교해보면 4.78%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82,206 미디어지수 391,847 소통지수 429,784 커뮤니티지수 174,736 사회공헌지수 257,5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6,08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02,167과 비교해보면 13.29%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92 미디어지수 55,800 소통지수 72,293 커뮤니티지수 148,245 사회공헌지수 52,7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26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7,073과 비교해보면 31.83%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CU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6,326,894개와 비교하면 5.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40% 상승, 브랜드이슈 26.64% 상승, 브랜드소통 4.27% 상승, 브랜드확산 2.85% 하락, 브랜드공헌 13.0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진출하다, 출시하다, 오픈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몽골, 즉시환급, 간편식'이 높게 분석됐다. CU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0.78%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