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준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4년 11월 5일부터 2024년 12월 5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280,353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365,750개와 비교하면 8.07%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3,870 미디어지수 1,657,709 소통지수 1,088,670 커뮤니티지수 1,823,476 시장지수 28,764,4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648,18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781,283과 비교해보면 12.90% 하락했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6,185 미디어지수 2,283,520 소통지수 655,774 커뮤니티지수 1,615,102 시장지수 12,161,1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81,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190,719와 비교해보면 7.34% 하락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511,743 미디어지수 485,065 소통지수 303,659 커뮤니티지수 661,678 시장지수 759,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21,7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797,250과 비교해보면 2.70% 하락했다.
4위, SK스퀘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9,216 미디어지수 41,247 소통지수 33,701 커뮤니티지수 276,998 시장지수 1,018,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9,9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06,960과 비교해보면 6.44% 하락했다.
5위, 테크윙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903 미디어지수 120,717 소통지수 76,566 커뮤니티지수 93,245 시장지수 129,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9,9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3,320과 비교해보면 18.6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365,750개와 비교하면 8.0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44% 상승, 브랜드이슈 10.19% 상승, 브랜드소통 24.60% 하락, 브랜드확산 24.02% 상승, 브랜드시장 14.8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