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BC뉴스]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서방 기업의 러시아 시장 복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국 기업에 유리한 규제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모스크바에서 열린 미래기술포럼에서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기업과 외국 경쟁사의 상호작용을 규제해 국내 기업에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세계무역기구(WTO)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하지만, 푸틴은 러시아 시장에 복귀하고자 하는 기업을 적절히 규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방 기업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 개시 이후 대거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했으나, 최근 미국과 러시아 간의 협상이 시작되면서 제재 해제와 기업 복귀에 대한 기대가 나오고 있다. 데니스 만투로프 러시아 제1부총리 역시 도망친 기업들의 복귀를 면밀히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제재가 국내 기업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고 주장하며, 러시아 기업들이 자국 과학자들에게 더욱 의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러시아는 북극 개발 분야와 인공지능(AI) 개발을 위한 법적 규제 체제를 강화하고 희토류 금속 채굴을 확대할 계획이다. 푸틴은 서방 과학자와의 협력에도 장벽을 세우지 않을 방침을 밝히며, 서방 정치인들이 협력 제한의 해로움을 깨닫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푸틴의 발언을 보면 전쟁에 대한 종식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둔 것 같다. 종전의 흐름이 코인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듯 하다. 특히 리플의 흐름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리플은 최근 5달러 설까지 나왔으나 소강상태에 있는 듯 하다.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기사발신지=연합뉴스)
▮ CBC뉴스ㅣCBCNEWS 하영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