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캐피탈 2위 하나캐피탈 3위 KB캐피탈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월 24일부터 2025년 2월 24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5,945,8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1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7,299,253개와 비교하면 18.54%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5년 2월 15위까지 순위는 현대캐피탈, 하나캐피탈, KB캐피탈, 롯데캐피탈, 한국캐피탈, BNK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신한캐피탈, OK캐피탈, IBK캐피탈, M캐피탈, DB캐피탈, KDB캐피탈 등 순이었다.
캐피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461 미디어지수 499,134 소통지수 308,842 커뮤니티지수 412,868 사회공헌지수 92,6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1,9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54,848과 비교해보면 7.70% 하락했다.
2위, 하나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174 미디어지수 241,906 소통지수 74,229 커뮤니티지수 284,816 사회공헌지수 41,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7,22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965,072와 비교해보면 20.50% 하락했다.
3위, KB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592 미디어지수 200,816 소통지수 105,804 커뮤니티지수 196,675 사회공헌지수 35,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4,92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36,493과 비교해보면 32.95% 하락했다.
4위, 롯데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94,005 미디어지수 94,446 소통지수 72,120 커뮤니티지수 172,274 사회공헌지수 19,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2,55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87,476과 비교해보면 7.16% 하락했다.
5위, 한국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577 미디어지수 71,055 소통지수 83,847 커뮤니티지수 120,118 사회공헌지수 18,4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02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9,480과 비교해보면 13.89%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캐피탈 ( 대표 정형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7,299,253개와 비교하면 18.5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99% 하락, 브랜드이슈 14.77% 하락, 브랜드소통 20.39% 하락, 브랜드확산 32.34% 하락, 브랜드공헌 20.6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