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오션 2위 HD현대중공업 3위 HD한국조선해양 순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5일부터 2025년 3월 5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285,0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620,501개와 비교하면 17.9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마린엔진, STX엔진, 한국카본, 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일승, 케이에스피, 인화정공,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등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6,210 미디어지수 2,153,854 소통지수 1,012,486 커뮤니티지수 1,760,053 시장지수 4,936,933 사회공헌지수 497,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87,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992,018과 비교해보면 65.72% 상승했다.
2위,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228 미디어지수 293,983 소통지수 291,116 커뮤니티지수 725,694 시장지수 6,957,959 사회공헌지수 541,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28,79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9,056,873과 비교해보면 1.41% 하락했다.
3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62,642 미디어지수 161,827 소통지수 129,612 커뮤니티지수 1,237,208 시장지수 4,003,747 사회공헌지수 471,3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6,38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493,366과 비교해보면 10.43% 상승했다.
4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515,290 미디어지수 928,183 소통지수 524,317 커뮤니티지수 770,967 시장지수 2,889,892 사회공헌지수 412,1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40,79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68,266과 비교해보면 16.88% 상승했다.
5위, HD현대미포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06 미디어지수 46,082 소통지수 32,524 커뮤니티지수 105,995 시장지수 1,114,933 사회공헌지수 40,6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7,82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78,565와 비교해보면 13.35%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오션 ( 대표 김희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620,501개와 비교하면 17.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26% 상승, 브랜드이슈 44.20% 상승, 브랜드소통 31.33% 상승, 브랜드확산 57.15% 상승, 브랜드시장 5.43% 상승, 브랜드공헌 9.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