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종규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 성심당 2위 뚜레쥬르 3위 던킨도너츠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33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25년 2월 11일부터 2025년 3월 11일까지의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454,4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2월에 분석된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537,649개와 비교하면 0.61%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2025년 3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5위까지의 순위는 성심당,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이성당, 삼송빵집, 크리스피크림, 태극당, 앤티앤스, 몽슈슈, 홍루이젠, 롤링핀,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타르타르 순으로 분석됐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성심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4,181 소통지수 802,613 커뮤니티지수 740,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7,44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875,405와 비교해보면 3.56% 하락했다.
2위, 뚜레쥬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28,602 소통지수 787,737 커뮤니티지수 441,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7,66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04,373과 비교해보면 9.73% 상승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144 소통지수 434,851 커뮤니티지수 230,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08,14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539,473과 비교해보면 4.46% 상승했다.
4위,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322 소통지수 401,018 커뮤니티지수 194,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3,60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44,696과 비교해보면 4.61% 상승했다.
5위, 이성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802 소통지수 160,851 커뮤니티지수 111,9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8,60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50,966과 비교해보면 45.90% 하락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성심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537,649개와 비교하면 0.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9% 상승, 브랜드소통 8.88% 하락, 브랜드확산 6.3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